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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영 (동국대)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19 - 25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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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생태학적 인식을 위한 문학교육에는 문명 비판 의식과 함께 자연과의 조응 의식의 함양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위한 문학교육의 내용 구성 방향과 제재를 제안하는 게 목적이다.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생태 위기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생태주의는 생태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실천 담론으로의 이행이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생태주의 실천 담론으로서 문학교육은 무엇보다 생태학적 인식론으로의 전환을 추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다. 먼저 생태학적 인식으로의 전환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문학교육에서 생태 파괴를 야기하는 인간에 대한 비판에 주력하는 문명 비판 의식을 형성하는 것만으로는 생태학적 인식으로의 전환을 추동하기에 한계가 있으며, 이러한 한계를 자연과의 조응 의식을 형성하게 하는 방식의 설계를 통해 보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는 생태학적 인식 함양을 위한 문학교육의 실행을 위해 생태학적 인식의 교육을 문학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속에 적용하여 구체화하고 제재를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생태학적 인식 함양을 위한 문학교육을 문학의 태도범주에서 문명 비판 의식과 함께 자연과의 조응 의식을 다루면서, 관계적 자아성찰이나 생태 공동체의 실현이라는 내용 요소로 구체화하는 방식으로 설계하여 제안하였다. 그리고 현행 문학 교과서의 제재 구성이 문명 비판 의식의 형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 대응하여 자연과의 조응 의식을 형성하기 위한 제재로 서정주의 시 「동천冬天」을 제안하였다.

목차

1. 서론
2. 생태학적 인식으로의 전환
3. 생태학적 인식을 위한 문학교육의 구성
4. 결론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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