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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성채 (한국교원대학교) 김수경 (한국교원대학교) 남영숙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3號(通卷 第82號)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61 - 37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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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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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15 환경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 ‘황새 복원의 ESD 요소’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참여자 5인의 협의를 거쳐 분석기준을 4개 대영역, 11개 중영역, 31개 소영역으로 구성하고, 각 소영역을 정의하였으며, 분석기준에 따라 2015 환경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중등학교 환경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 ‘황새복원의 ESD 대영역’은 환경이 가장 많았으며, 문화가 가장 적었다. 둘째, ‘황새복원의 ESD 중영역’중 거버넌스 구축은 고등학교보다 중학교 환경교과서에 많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그 외 중영역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환경에서 유사한 빈도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 교과서 각 소단원 내 ‘황새복원의 ESD 소영역’ 내용 평균 빈도는 중학교 3회, 고등학교 2.6회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중등학교 환경 전체 소단원에 ‘황새복원의 ESD 요소’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황새복원의 ESD 요소’를 환경 수업에서 ESD주제로 활용하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의 후속 연구로 ‘황새복원의 ESD 요소’를 활용한 환경 교육과정 연계 ESD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설계 및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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