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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우영 (중앙대학교) 유정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4권 제2호(통권 제71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61 - 72 (12page)
DOI
10.15831/JKSSPE.2019.24.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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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스키지도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현행 스키지도자 자격제도의 한계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스키지도자 자격 양성과정의 대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존하는 우리나라 스키지도자격유형 중에 가장 권위가 높은 대한스키지도자연맹 주관 스키지도자자격과정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연구방법은 스키지도자 자격제도 문서 분석 및 스키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심층면담이었다. 연구결과, 우리나라 스키지도자 자격 양성과정의의 한계점으로 ‘레벨 1’은 교수법 이론 수업 및 평가 전무, 만 6세 이상 응시 자격 부여가 한계점으로 나타났다. ‘레벨 2’는 형식적인 이론교육 및 평가 내용, 지도자 배출 후 재교육 부재, 이론교육 소홀 등이 한계점으로 발견되었다. ‘레벨 3’은 이론 연수 시간 전무, 지도자 배출 후 재교육 부재, ‘레벨 3’ 검정 실기 평가를 기술선수권대회 성적으로 대체 등이 한계점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한계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스키지도자 자격 양성과정의 대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레벨 1’의 경우 응시 자격 만 18세 이상으로 상향 조정, 기초 이론교육의 의무화 추진, 구술평가 도입을 제안하였다. ‘레벨 2’의 개선방안으로는 구체적인 이론교육 및 평가 구성, 재교육 과정 개발 및 시행, 이론교육 내실화 강화 등이 제시되었다. ‘레벨 3’의 개선방안으로는 이론연수 확보, 재교육 과정 개발 및 시행, 기술선수권대회와 ‘레벨 3’검정 평가의 이원화 등이 제안되었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스키 지도자의 전문성을 보다 강화하기 위하여 스키지도자 최고 단계로서 ‘레벨 4’의 신설을 제안하였다. 레벨 4의 교육 내용은 크게 스키지도영역과 관리영역으로 구분하고, 스키지도영역의 경우 코칭 리터러시와 코칭 설계로 세분화하며, 관리영역의 경우 대인관리와 안전관리로 구분하여 각 직무역량에 따라 총 50시간의 세부역량 교육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레벨 4의 스키지도자 자격부여를 위한 평가 방법은 실기평가, 지필평가, 토론평가, 설상 스키지도평가로 구성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I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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