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화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43 - 46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키리조트의 그린마케팅이 소비자태도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12월 11일부터 12월 24일까지 강원도 하이원리조트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50부를 배포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 25부를 제외한 총 225부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방법으로는 수집된 연구 자료를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SPSS 21.0과 AMOS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았고, 확인적 요인분석과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여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여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특히 소비자태도는 인지도와 호감도의 하위변인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는데 분석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키리조트의 그린마케팅은 소비자태도(인지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키리조트의 그린마케팅은 소비자태도(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키리조트의 그린마케팅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태도(인지도)는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소비자태도(호감도)는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환경과 위생을 보다 중요시 여기는 코로나19와 같은 시대에 스키리조트의 경쟁력 확보 방안과 지속가능한 경영전략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연구의 시사점을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