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수진 신금호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9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07 - 11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에 이루어져 온 세계여러나라 중심의 다문화교육에서 벗어나 문화의 다양성을 강조하며, 다양성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할 수 있는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사들에게 제시하고 다문화 수용성과 반편견 측면에서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U시에 위치한 D 유치원 만 4세 2학급 56명(실험집단 27명, 비교집단 28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비교집단에는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활동을 제공하였다. 다문화 수용성과 반편견의 사전-사후 검사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본 프로그램은 경험하기, 이해하기, 토의하기, 실천하기의 단계를 거쳐 유아들에게 문화다양성에 대해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한 후 일상에 존재하는 차별과 편견에 비판적으로 사고하여 교육내용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본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효과 검증 결과 실험집단에 적용된 본 프로그램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과 반편견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70-001240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