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정일 (국민대학교) 이승환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88 - 105 (18page)
DOI
10.31308/KSSM.24.5.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야구 구단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 스폰서 기업의 브랜드 개성, 스폰서 기업에 대한 스포츠팬들의 관계지속의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프로야구 맥락에서의 CSR 활동을 측정하기 위한 적실한 측정도구의 부재로 인해, 탐색적 요인분석(n=160)과 확인적 요인분석(n=626)을 통해 프로야구 구단의 CSR 활동 관련 측정도구가 개발되었다. 탐색적·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프로야구 구단의 CSR 활동과 관련된 5개의 하위요인(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지역사회발전 기여, 고객·직원에 대한 공감, 경제적·법적 투명성, 사회적 기여)이 도출되었다. CSR 활동, 브랜드 개성, 관계지속의도 간의 관계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한 결과 첫째, 프로야구 구단 CSR 활동의 5개 하위요인 중 4개 하위요인(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지역사회발전 기여, 고객·직원에 대한 공감, 경제적·법적 투명성)이 스폰서 기업의 브랜드 개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폰서 기업 브랜드 개성의 4개 하위요인(정감, 열정, 세련됨, 성실) 중 세련됨과 성실이 스폰서 기업에 대한 스포츠팬들의 관계지속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프로야구 구단 CSR 활동의 5개 하위요인 중 2개 하위요인(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고객·직원에 대한 공감)만이 브랜드 개성(세련됨, 성실)을 통해 관계지속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완전매개효과), 경제적·법적 투명성은 매개효과 없이 직접적으로 관계지속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스폰서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프로스포츠구단의 CSR 및 브랜드 개성의 활용에 대한 이론적·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