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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진월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64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621 - 649 (29page)
DOI
10.20864/skl.2019.10.64.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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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의 신여성이자 최초의 성악가인 윤심덕과 근대 연극사의 천재 극작가인 김우진의 비극적인 삶과 사랑에 관한 스토리는 1988년부터 2019년까지 30년 동안 연극(1988), 영화(1991), 뮤지컬(2013-2017), 오페라(2018), 드라마(2019) 등 다섯 종류의 극장르로 작품화됨으로써 한국 문화예술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원소스 멀티유즈의 사례가 되었다. 본고는 윤심덕과 김우진의 삶과 죽음에서 오늘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로서의 특징을 찾아내며 각 장르별로 신여성 재현과 스토리텔링의 변이양상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극은 가장 최초로 극화되었으며 향후 모든 작품의 기본적인 뼈대를 제공하였다. 영화는 대중성과 흥행을 고려하여 윤심덕을 화려한 신여성으로 재현하고 남성의 시각에서 대상화했다. 뮤지컬은 김우진의 사상을 반영하는 자아를 구체적인 인물로 객관화하여 내적 갈등을 외면화하는 독특한 인물 구성을 함으로써 김우진과 윤심덕의 2인극이자 3인극인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구축했다. 드라마는 김우진에게 초점을 맞추어 그의 내면을 풍성하게 그려냈지만 사랑과 극적인 죽음에 경도된 멜로드라마에 집중했다. 이상의 작품들이 뮤지컬을 제외하고는 매체변이에 따라 변별성을 갖지 못하고 유사성을 반복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보여주고 있는데 앞으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더욱 다양한 작품으로 재창조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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