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민영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5호(통권 제63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477 - 502 (26page)
DOI
10.33645/cnc.2019.10.41.5.4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긍정적 자기발견의 글쓰기를 위해 이미지 리터 러시와 오레오맵(OREO Map) 형식 및 직유를 활용하였다. 먼저 학습자는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를 탐색하였다. 탐색 방법은 자기 분석과 지인 인터뷰를 이미지로 연결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덜어내기 기법을 사용하여 대표 이미지를 선정하였다. 덜어내기 기법은 자신을 가장 압도하고 있는 대표 자질을 선별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법으로 자기이해에 조력한다. 이어 오레오맵 형식을 바탕으로 직유를 활용해 대표 이미지를 문자화하였다. 긍정적 자기발견은 자기수용을 동반하므로 설득적 메시지 구성을 돕는 오레오맵을 사용하였다. 또한 긍정적 자기발견은 자기탐색의 생산적 확장이므로 역동성과 방향성을 특질로 갖는 직유를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구성한 내용을 연결하여 글쓰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는 단계가 진행될수록 긍정적 자기를 면밀화하였고, 자기집중의 언어를 탈중심성으로 확장하면서 의식 수준 향상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제로텍스트 시대의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이미지 리터러시를 활용하였고, 오레오맵과 직유의 자질을 자기발견 글쓰기로 연결하여 발달적 글쓰기 방안의 다양성을 확보하였다.

목차

1. 서론
2. 자기발견과 글쓰기
3. 탐색과 발견의 역동적 글쓰기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