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나성식 (백석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1 - 3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재정립하고자 하며, 내용구성을 유가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철학과 원리가 현장에 시행되고 유지되기 위해서는 경험, 놀이, 활동 등의 개념에 대해서 숙고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아동중심교육에 영향을 준 듀이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경험주의교육, 놀이, 활동, 교사의 역할 등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듀이가 말하는 경험은 계속성의 원리와 상호작용의 원리가 작용하는 경험이며, 경험의 주체는 유아이다. 유아의 능동적 놀이와 활동을 통한 교육적 경험은 지적, 정서적, 도덕적 측면이 통합되어 있다. 교육적 측면에서 볼 때 놀이와 활동에는 이미 교육적 주제가 담겨 심리화 된 것이다. 듀이가 말하는 활동은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것에서 출발하여 그 안에 내재되어있는 교육 즉 주제내용을 탐구하는 것이다. 경험주의 교육에서 교사는 경험의 해석자이어야 하며, 유아의 놀이와 활동이 심화되도록 안내하는 관찰자, 안내자이어야 한다.

목차

Ⅰ. 교육과 경험
Ⅱ. 경험과 활동
Ⅲ. 놀이와 활동
Ⅳ. 경험중심교육과 교사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