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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숙진 (국제사이버대학교) 김혜정 (가천대학교) 서희전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2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17 - 12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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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개정 누리과정의 방향에 따라 유아 주도의 놀이 경험이 강조되고 있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대면수업과 함께 원격교육이 병행되면서 ‘디지털 놀이(digital play)’에 대한 재개념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유아교육에서 디지털 놀이와 관련된 문헌 분석을 통해 디지털 놀이 개념과 범주를 제시하였다. 또한 현직 유아교사들의 디지털 놀이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디지털 놀이의 개념은 실세계의 놀이가 디지털로 재현되고 실제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경계가 없는 상황에서 유아가 주체로서 참여하며 디지털화된 대상물이나 상징을 활용, 변경, 구성하는 활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 놀이와 디지털 놀이는 “상호 확장적인 관계”를 가지지만 현직 교사들은 상호보완적 관계 혹은 경계가 모호하다는 관점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서 재정립된 디지털 놀이의 개념 및 사례 분석 결과들은 개정 누리과정에서 놀이중심의 교육 현장에 적합한 디지털 기술의 선택 및 활용 방안, 교수학습 전략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유아교육 분야의 놀이 연구 지평을 확장할 수 있는 디지털 놀이에 대한 이론적 연구의 토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 나아가 디지털 놀이의 효과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에게 실증적 연구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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