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영혜 (계명대학교) 백지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79 - 20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흙을 주제로 한 예술-과학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생태적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I유치원의 만 4-5세 종일반 유아 36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임의배정 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흙을 주제로 한 예술-과학통합 활동을 18회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누리과정에서 제시에 따른 생활주제에 맞춘 바깥놀이활동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도구는 이경민(2000)이 수정·보완한 과학적 탐구능력검사와 김명선(2015)의 생태적 감수성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분석결과 흙을 주제로 한 실험집단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생태적 감수성에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흙을 주제로 한 예술-과학통합 활동이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생태적 감수성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