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아라 (남양주샛별초등학교병설유치원) 조부경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69 - 95 (27page)
DOI
10.21183/kjcm.2020.03.19.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블록을 활용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N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6명(실험집단 18명, 통제집단 18명)이었다.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선행연구고찰 및 예비연구과정을 거쳐 연구자가 구안한 블록을 활용한 과학 활동(경사로, 도로, 도미노, 탑)을 각 주제 당 3주씩 총 12주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 유아에게는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활동을 실시하였다. 사전, 사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과학적 탐구능력과 문제해결력 검사를 실시한 결과, 블록을 활용한 과학 활동은 과학적 탐구능력 전체와 하위변인 중 예측하기, 관찰하기, 측정하기, 토의하기 하위요소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제해결력 전체와 하위변인인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 및 적용, 문제해결에 대한 결론짓기 하위요소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놀이자료로서의 블록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를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다양한 블록 활용방안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