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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소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국립민속박물관 민속학연구 민속학연구 제44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23 - 34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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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중 가면극과 고대 배우희의 관련양상을 연구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과 중국에서 고대 배우희나 가면극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가면극과 배우희를 연관지어 분석한 연구는 아직까지 많지 않다. 중국의 가면극은 나희(儺戲)라고 부른다. 한국 가면극과 중국 나희의 기원과 연행양상 등은 고대 배우희와 깊은 관련이 있으므로 가면극과 배우희를 같이 다루는 연구가 요구되며 연구사적으로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의 배우희는 고대 산악(散樂)에 속하는 자생적인 전통연희이다. 서역에서 백희(百戲)가 들어와서 중국 원래 있던 산악과 융합하여 전통연희, 각종 잡기와 무예 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적인 공연 ‘산악·백희’가 형성되었다. 한국의 경우, 삼국시대에 중국과 서역으로부터 산악·백희가 전래했고, 이때 배우희가 산악·백희와 함께 들어왔으며 한국 본토의 골계연출과 결합하여 배우희를 형성하였다. 따라서 한국 배우희와 중국 배우희는 내용이나 형식에 있어서 상당한 유사점을 가지고 있고, 양국 배우희의 특징도 매우 비슷하다. 또한, 한·중 각종 전통연희는 모두 고대 배우희와 깊은 연관이 있는데, 이 중에 특히 가면극은 배우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한국과 중국의 가면극 가운데 일부 대목은 그 내용만 보면 독립적인 배우희라고 할 만큼 고대 배우희의 특징을 그대로 전승하고 있다. 이 글에는 한국과 중국 배우희의 공통적인 특징인 해학과 풍자에 주안점을 두고 양국 가면극에 나타난 배우희의 이 두 특징을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양국 고대 배우희의 역사 및 가면극과의 연관성, 그리고 양국 전통연희의 특징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목차

1. 머리말
2. 한·중 가면극과 배우희의 관련양상
3. 한·중 가면극에 수용된 배우희의 특징
4.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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