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재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겨레어문학 제67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 - 68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스크 광고의 언어 표현을 대상으로 그 의미적 양상을 주목하여 살핌으로써, 마스크 광고의 표현 특성을 구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광고의 언어 표현을 어절 단위로 추출하고, ‘출현 빈도 3 이상, 출현 광고 2편 이상’을 기본 조건으로 하여 고빈도 어휘를 선정하였다. 이때 이러한 기본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어휘 항목들이라 하더라도, 어휘 항목 간의 의미 관계를 고려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분석 목록에 추가하였다.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고빈도 표현들은 <마스크>와의 관련성에 따라 ‘광고 일반 표현’과 ‘마스크 광고 관련 표현’으로 나누었는데, 이때 마스크 광고의 특성을 제대로 보여주는 것은 후자로, 그 의미에 주목하여 유형화를 시도하였다. ‘마스크 광고 관련 표현’을 통해 확인되는 마스크 광고의 표현 특성은, 마스크 광고에는 ‘위험과 안전’, ‘불편과 편안’, ‘제품의 기능/특성’, ‘<마스크>의 본질적 속성’ 관련 표현들이 주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