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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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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현 (가톨릭대학교) 이동현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5호(통권 제117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275 - 29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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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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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글로벌 화장품 가치사슬에 진입한 후발기업이 어떻게 역량을 축적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하는지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글로벌 가치사슬과 후발기업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국내 화장품 OEM 회사에서 글로벌 화장품 ODM 회사로 성장한 한국콜마와 코스맥스에 대한 사례분석을 진행했다.
[연구결과] 후발기업의 역량축적을 설명하는 LLL 모델을 활용해서 한국콜마와 코스맥스 사례를 분석한 결과, 두 기업은 공통적으로 선진업체와의 연결을 통해 생산역량을 흡수했고, 자체 기술개발을 통해 개발역량을 강화했다. 또한 해외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ODM 회사로 성장했다. 다만 두 기업은 선진업체와의 연결 방법, 선진업체와의 관계,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 차이가 있었고, 이 차이가 역량 축적에 미치는 영향이 달랐다.
[연구의 시사점] 한국콜마나 코스맥스 사례처럼 후발기업이라도 글로벌 가치사슬을 활용해서 필요한 역량을 흡수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발역량을 축적할 수 있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대상 및 방법
Ⅳ. 사례연구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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