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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na Kwon (Seoul Cyber University) Seungju Lee (Ewha Womans University) Jeongeun Yoo (Ewha Womans University) Seonhee Kim (Ewha Womans University) Pu-Jing (Ewha Womans University) Seungho Choi (Ewha Womans University)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신산업경영저널 신산업경영저널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 - 1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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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포화상태인 화장품 제조 산업에서 우위를 점유하고 있는 코스맥스의 사례 연구를 통해 제조업자개발생산(ODM)에서 제조업자브랜드개발생산(OBM)으로 전환하려는 기업의 전략을 보여준다. 기존 화장품 제조기업들은 단순하게 위탁으로 화장품을 생산해왔다. 그러나 코스맥스는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 단순 생산에서 자사의 연구개발을 통해 기업의 가치사슬 전반에서 자체 브랜드를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시장을 창출하였다. 하지만 기존의 B2B(Business to Business) 방식에서 B2C(Business to Customer) 전략으로 전환하기에는 소비자의 코스맥스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있다. 이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코스맥스가 취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of Cosmax
Ⅱ. Transitioning from ODM to OBM
Ⅲ. External Analysis
Ⅳ. Internal Analysis
Ⅴ. Solution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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