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Park, Ji Yeon (University of Ulsan) Shin, Jong Kuk (Pusa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3호(통권 제115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45 - 36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 급증을 반영하여 지속사용행동을 보이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이용동기와 관련된 주요한 개인특성을 도출하고 개인특성과 지속사용 간의 관계에 있어 정서적 몰입의 매개적 영향력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온라인 소비자행동 관련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정서적, 관계적 차원에서 만족 및 신뢰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소셜프레즌스, 관여도, 그리고 플로우를 도출하여 이 세가지 개인특성 요인이 정서적 몰입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직접적, 간접적인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부산, 경상권 대학교 3개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서베이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93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주요 결과로써 첫째, 소셜프레즌스와 관여도는 정서적 몰입을 매개로 하여 지속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이 밝혀졌다. 반면, 플로우는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직접적 영향뿐만 아니라, 정서적 몰입을 매개로 한 간접적 영향에 대해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정서적 몰입은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 규명되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결과를 통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온라인 소비자들의 지속사용행동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실무적으로 정서적 몰입을 강화시킬 수 있는 서비스 설계 및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단순히 높은 몰입의 상태를 이끄는 온라인 환경의 설계보다는 사용자의 인지적, 관계적 특성에 기반한 정서적 몰입과 애착을 이끄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환경 구축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AND RESEARCH HYPOTHESES
Ⅲ. METHODOLOGY
Ⅳ. DISCUSSION
REFERENCE
요약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