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광석 (경희대학교) 구철모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5 - 18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계마케팅에 있어서 호텔과 온라인 소셜커머스 간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매개요인인 신뢰와 몰입이 선행요인과 성과요인 사이에서 어떠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실증적 분석으로 얻어진 결과는 호텔과 온라인 소셜커머스 간의 관계마케팅에서 선행요인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온라인 의사결정 유연성, 관계 가치공유와 온라인 관계효익 그리고 온라인정보 호환성은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계 가치공유, 온라인정보 호환성이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는 몰입에 대하여 유의하지 않았다. 몰입은 성과요인인 재무적 성과와 관계만족, 거래 지속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는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와 몰입은 선행요인과 성과요인 사이에서 대체로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요인과 성과요인 사이에서 완전매개효과를 보이는 경우도 있었으나, 이러한 신뢰와 몰입의 매개효과는 호텔과 온라인 소셜커머스 간의 관계마케팅에서 선행요인이 신뢰와 몰입을 통해서 성과요인에 전달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성과 도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