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육지훈 (중앙대학교) 이동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15집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77 - 114 (38page)
DOI
10.24173/jge.2021.04.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사회 전반에 걸쳐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대학에서도 비대면 교육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비대면 교육은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비대면 교육의 효과와 학습자 만족도를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특히, 회계 과목은 다른 과목과 구별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비대면 회계 교육의 효과 및 만족도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C대학의 비대면 교양회계 과목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회계 교육의 효과 및 만족도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교양회계 학습자들은 비대면 수업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으며, 수업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반복학습이 가능한 비대면 교육의 장점이 효과적으로 활용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비대면 수업의 학업성취도에 담당 교수자의 역량이 중요하며, 학습자 스스로도 수강기한을 놓치지 않으려는 노력이 뒷받침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교수자의 역량이 충분하고, 학습자들이 비대면 수업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면 비대면 방식으로 교양회계 과목을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비대면 회계교육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간 질의응답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교수자는 수업의 내용과 난이도에 따라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교양회계 과목에 대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효과 및 학습자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설문 분석 결과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