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진 (국립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101집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다가오는 4차 산업시대에서는 정보통신기술(ICT)과 같은 핵심 기술이 우리 교육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효율적인 학습을 실시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온라인 학습(녹화방식)에서 회계·세무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교육설계, 교수태도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국내 대학에서 온라인 동영상 녹화 수업방식의 회계·세무 교과목을 수강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진행하였다.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고, 구성개념의 타당성 측정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과 변수 간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SEM)을 통해 매개효과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수업(녹화방식)에서의 회계·세무 교육내용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육내용은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육설계와 교수태도는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온라인 녹화방식에서의 회계·세무 교육내용과 교수 태도는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교육설계와 자기효능감은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녹화방식의 회계·세무 교육과정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한 결과 교육내용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설계와 교수 태도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매개역할을 하지 않는 결과가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를 통해 대학 및 교육기관의 비대면 수업 상황과 관련하여 회계·세무 교육과정의 수업 방법 및 학생들의 교육만족도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에서 학습의 질뿐만 아니라 교수자 입장에서도 온라인 수업의 품질을 향상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5-001072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