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 - 6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계적 문헌 고찰을 이용하여 미국 음악교육에서의 협력학습에 대한 연구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국내 음악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1년부터 2018년까지 미국 MAfME에서 발행되고 있는 저널 39편을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 고찰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에서 협력학습은 2014 핵심음악기준인 창작하기∙연주하기∙반응하기의 영역에서 주로 연구되고 있다. 둘째, 효과적인 협력학습을 위해 수업과정을 짧은 단계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수업전략을 연구하고 있다. 셋째, 학생들이 상호작용을 하며 지식을 함께 구성하는 사회적 공유조절(SSRL)이 이루어지는 사례들이 발표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이 음악과 교육과정 주요 영역에서의 협력학습에 대한 연구들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음악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