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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회입법조사처 입법과 정책 입법과 정책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1 - 33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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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현장에서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예방하고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장애인차별금지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과 상충되는 교육 관련 법령을 분석하고 상충 내용에 대해 개정・삭제・신설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 관련 장애 차별과 관 련된 전문가(법률 전문가, 교육 전문가, 장애 당사자 등) 10인의 델파이 패널을 구성하여 개정・삭제・신설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또한 전문가들의 의견에 기초해 내용타당 도비율(Content Validity Ratio)을 계산하여 정량적으로 개정・삭제・신설안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영역 1(입학・전학・전입・편입) 4개, 영역 2(교육 관련 프로그램 및 서비스) 5개, 영역 3(정당한 편의) 7개, 영역 4(평가・진단・시험) 5개, 영역 5(기타) 1개에 대한 개정・삭제・신설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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