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치료학회 한국예술치료학회지 한국예술치료학회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1 - 18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대를 경험한 아동에게 인간중심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 아동은 다문화가정의 자녀로 방임과 학대의 양육환경에서 자랐으며, 학교에 서 친구와 자주 싸우고, 어머니를 칼로 위협하는 공격행동을 보여 의뢰된 초등 4학년 남자아동이다. 인간중심 미술치료는 2016년 7월 16일부터 2016년 12월 3일까지 주1회 50분간 총 16회기를 진행하였다. 인간중심미술치 료는 공감과 수용적 치료환경을 제공하고 아동이 매회기 주제와 매체를 직접 선택하여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그 결과, 첫째, 한국판 아동행동평가척도(K-CBCL)중 공격성척도에서의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 둘째, 미술치료 회기와 가정에서의 언어 및 행동관찰에서 공격성이 감소하여 인간중심미술치료가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