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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가미래기술경영연구소 기술경영 기술경영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3 - 18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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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마을기업 육성방안에 대하여 문헌연구 중심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육성방안을 정립하였다. 첫째, 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기반으로 한 마을기업의 연계성 방안은 정부정책 제도 연계성, 조직형태 연계성, 의식형성의 연계성, 리더 역량의 연계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강화하여야 한다. 둘째, 정부의 지원정책은 마을기업의 특성과 년차에 따라 사업비 지원이 확대되어야 한다. 셋째, 특수형 마을기업에 대한 지원정책은 일회성이 아닌 지속성과 그에 대한 전략적 홍보가 요구되었다. 넷째, 마을기업이 독립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유통지원센터 구축과 판로지원을 위한 공동 마케팅과 유통 체계를 더욱 더 강화하여야 한다. 다섯째, 마을기업의 실행역량 향상을 위한 각 기관별 책임과 역할 간소화가 필요하다. 한편, 마을기업의 육성 방안에 대한 주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을기업의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중간 조직의 지원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둘째, 다양한 자원특성을 최대로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다양한 조직과 연합된 공동 마케팅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마을기업의 실행 역량 향상과 조직 구성원의 실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훈련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의 지속성이 필요하다. 넷째, 마을기업 설립에 따른 참여 주민의 공동체 의식 함양과 주민 간 의사소통이 강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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