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5 - 10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이란 학교를 통한 지식전달이나 전문기술 습득이라고 간주하던 지난 세기와 달리, 현대사회의 교육 패러다임은 변화하고 있다. 학교와 교육이 일체 관계가 아니며, 교육이란 단순한 지식 전달 이상의 우리의 일상적 존재 방식에 대한 합의와 배움으로 전환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마을교육공동체가 가지는 이러한 교육 의미의 확장성을 바탕으로, 현재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예시를 통해 현황과 쟁점을 살펴보고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마을교육공동체를 교육과정적 접근, 경제적 접근, 문화예술적 접근, 진로직업적 접근 등으로 유형화한 다음, 그 유형별 특성을 도출하였다. 또 마을교육공동체가 갖는 의미를 마을과 교육으로 나누어 살핀 후, 공동체성에 대한 경험, 교육의 기회균등, 실생활 역량 양성 등 세 가지 관점으로 가치를 논하였다. 이후 발전방안으로는 일정 수준 질 관리를 위한 제도적 지원, 의사결정을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오늘날 사회 환경에 발맞춘 온·오프라인 결합,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교학점제와의 연계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