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 다문화와 평화 다문화와 평화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5 - 26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토마스 그룸(Thomas H. Groom)의 공유적 실천을 응용하여 중도입국 청소년과 한국 청소년의 통합 교실 모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중도입국 청소년의 실태를 교육적인 면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룸의 공유적 실천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분석한 뒤, 통합 교실 모형을 설계하였다. 이 통합 교실 모형은 방과 후 학교와 교회학교에 적용함으로써 중도입국 청소년의 심리적 안정과 다음 세대를 위한 상생의 실천적 공유의 대화라는 모티브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중도입국 청소년이 고통에서 해방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는 중도입국 청소년에 대한 정부의 부처별 실태 파악을 위한 기준이 통합되어야 한다. 둘째로 정부의 다양한 복지성 정책보다 인격의 주체로 살아갈 수 있도록 심리적정서적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로 중도입국 청소년이 민주사회의 시민으로서 사회화를 위한 다양한 유형의 통합 교실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교회는 또래 집단들에게 중도입국 청소년의 선한 사마리아인이 되도록 의도적으로 통합 교실 프로그램을 시작할 필요가 있다. 특히 성서를 바탕으로 공유적 실천을 적용하는 통합 교실은 다양한 유형으로 응용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