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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23 - 44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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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교 민주화의 첫걸음인 학교 내 민주적 협의문화 실태를 진단하여 민주적 협의문화 발전의 저해 요인 탐색을 통해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부산광역시교육청의 초‧중‧고등학교 소속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을 통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세부 접근 방법은 민주적 가치체계의 형성과 공유, 학교 내 수평적 관계 맺기와 민주적 소통, 학교 내 민주적 의사결정 체제 구축, 학교 내 민주적 협의문화의 지속 운영, 교육청의 민주적 협의문화 지원 등의 5개 영역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교 내 민주적 협의문화의 저해요인으로는, 첫째, 상급기관의 지시업무 이행과 관리자의 경영철학을 중심으로 학교교육의 기본방향이 설정되는 점이다. 둘째, 동학년모임과 동교과모임 뿐만 아니라 교사 다모임 등 소그룹의 협의 시 업무전달 중심의 분위기이다. 셋째, 소그룹 중심의 교사협의체 활성화를 위한 공간과 시간 확보, 그리고 협의회 운영규칙 제정 등이 미흡한 점이다. 넷째, 관리자와 부장교사의 민주적 리더십과 역할에 대한 불명확한 인식과 수직적 학교문화의 관행이다. 다섯째, 교육청의 실적보고 중심의 업무지시이다. 결론: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교 내 교원의 민주적 협의문화 발전을 위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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