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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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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5 - 17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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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러한 AR 콘텐츠를 관광의 주요한 부분인 박물관 관람에 적용하여 박물관 관람의 몰입도를 향상 시키고 관광 콘텐츠의 진화로서 증강현실 부분을 조명하고자 한다.연구 대상지는 국내 대표적인 핫스팟인 AR 콘텐츠를 이용한 박물관의 일부와 그곳과 연결된 곳으로 정하였고, 전문가 집단인 관광, 영상 등 종사자 및 연구자 8명과 2019년 7월 8일부터 2주간 전문가그룹 대면설문을 실시하였다.. 관광 문화적 특성과 융합영상의 특성이 살아있는 문화적 모티브로 장소의 가치를 재발견하고자 시도하였다. 5개 박물관에 대한 대표이미지를 보여주고 오학적 흥미와 교육적 의미를 측정하였다. 이렇게 조사된 것을 두 집단 간 차이를 집단 간 평균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홍대트릭아이뮤지엄, 부산영화체험박물관은 내가 느끼는 흥미가 매우 뚜렷하고,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은 이 두가지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었으며 국립중앙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은 역사교육적 의미가 매우 뚜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집단 간 차이에 관하여 조사를 진행 한다면 고객 세분화를 통하여 소비자의 개성과 트랜드에 관한 요소를 추출할 수 있을 것으로 추론된다. 디지털박물관 수용자의 차이를 이용한 증강현실의 상호작용은 인간의 감성적인 소구가 융합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으로써 한층 소비자 접점에 가까운 인터랙션을 사용자가 경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관광객의 니즈와 원츠를 파악하여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에 활용한다면 강력한 관광유입 자원이 될 것이다. 박물관이라는 체험 마케팅을 공간에 대입하면 이것은 곧 공간 마케팅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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