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7 - 8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보육교사가 기대하는 실습에서의 대학, 기관, 지도교사의 역할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보육실습’과목을 신청한 예비보육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 참여자 중 8명을 대상으로 표적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예비교사는 응원과 조언, 선배들의 현장경험 공유, 실제적 수업수행기술과 실습 관련 정보제공을 대학에 기대하였다. 보육실습기관에 대해서는 심리적으로 따뜻한 격려, 존중하는 태도, 적극적인 가르침과 더불어 실습재료 사용과 같은 물리적 지원 등을 기대하였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친절하면서도 배울 수 있는 전문적인 교사, 인성이 좋은 교사, 활발한 교사를 지도교사로 기대하였다. 결론적으로 예비교사들은 실질적 실습 정보제공, 정서적 안정과 전문적 지원, 수평적 관계 맺음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대학과 기관은 실습생의 정서적 지원 시스템 구축, 실습생, 지도교사, 지도교수와의 협력 체제 구축 등의 예비보육교사들의 기대를 수용하고 지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보육실습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