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57 - 86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에 재학하는 예비교사들이 초등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밝히기 위함이다. 연구방법은 연구대상자들의 주관적 생각을 추출하기 위하여 Q방법론을 이용하여 유형을 분류하고 특징들을 분석하였다. 연구절차는 먼저 예비면담과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하여 진술문을 추출한 후 분석 과정을 거쳐서 최종 52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다. Q표본을 바탕으로 컴퓨터교육과 예비교사 66명의 P표본에게 Q분류를 하게 하였다. Q분류 결과는 QUANL 프로그램을 수행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컴퓨터교육과 예비교사들이 생각하는 교사에 대한 인식 유형은 세 가지 유형으로 추출되었다. <유형 1>은 ‘인성중심의 헌신자로서의 교사’이며, <유형 2>는 ‘현실중심의 직업인으로서의 교사이고, <유형 3>은 ‘능력중심의 전문가로서의 교사’이다. <유형 1>은 인성과 사랑 중심으로 교육을 담당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 전통적인 교사 역할에 부합하는 성직자 및 실천가로서의 교사 역할을 생각하고 있다. <유형 2>는 초등 교사 역할에 대하여 현실적이면서 개인의 행복한 삶과 자긍심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유형 3>은 교사는 교수 방법 등에 능숙해야 하며 예체능, 컴퓨터, 한자 능력, 영어 및 학교 행정 능력 등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로 생각하는 유형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