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영 (서울교육대학교) 권선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홍효정 (숙명여자대학교) 임은비 (밀알두레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3 - 232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창의 역량 측정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예비교사들의 교사 창의성과 교사 전문성을 조사·분석하였다.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하여, 1)교사 창의성, 2)교사 전문성, 그리고 3)창의적 교수 행동의 3 영역으로 “창의적 교사역량”을 구분하였다. 이 중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의 창의성과 교사 전문성 영역을 우선적으로 조사·분석 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예비교사가 교사가 되었을 때의 나타날 창의적 교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예비교사용 창의적 교사역량’ 척도 개발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73명의 학생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설문분석 결과, 예비교사의 창의성과 교사 전문성은 대체적으로 5점 만점에 3점 이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추론능력과 비판능력의 사고 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분적으로 창의성 발현의 기회가 미흡한 영역(유창성, 확산성 등)도 나타나 예비교사들의 상상력과 독창성을 길러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