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요하게 각광받고 있으며,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고교 학점제와 IB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분석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 고교 학점제는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장차 고교 교육의 큰 변화를 도모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 바칼로레아 교육과정의 경우, 학교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에서 매우 혁신적인 변화를 몰고 올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이다. 특히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방법, 평가의 측면에서 중요한 변화를 시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양자 간이 지니는 관련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고, 그 교육과정적 의미를 분석해보기로 한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목표에 있어서는 국제적 마인드, 학문적 소양, 자주성이라는 점에서 연계성을 지니고 있다. 둘째, 교과 운영에 있어서는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이 있다는 점에서 연계성을 보이고 있다. 셋째, 수업방법에 있어서는 학생 참여형 중심 수업이라는 점에서 동질성을 보이고 있다. 넷째, 평가 상으로는 절대평가를 중심으로 한다는 점에서 연계성을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연계성 아래 현재 주목받고 있는 고교학점제와 IB 교육과정이 실제 연결되면 교육과정 변화에 있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