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9 - 56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찰저널을 이용하여 간호대학생의 투약간호 실습 경험을 분석하여 기본간호학 실습 수업의 질적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9월부터 12월까지였다. 연구자료는 일개 대학교의 기본간호학 실습 Ⅱ과목을 수강한 40명의 학생들이 제출한 성찰저널과 7명의 학생에 대한 면담내용이었다. 경험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성취감과 자부심’, ‘부담감과 아쉬움’, ‘간호 역량의 확장’의 3개의 주제 모음과 ‘이론과 실습병행으로 학습효과가 증진됨’, ‘간호학과에 진학하기를 잘함’, ‘간호사로서 성장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짐’, ‘부족한 실습기자재와 소모품’, ‘모형보다는 사람 몸에 직접 실습하고 싶음’, ‘환자중심의 간호를 인식함’ ,‘미래의 나의 간호사상을 그려봄’의 7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실습 교육자는 투약간호 실습 시 학생의 간호술기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동시에 학생들의 내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지지활동 및 다양한 수업방법 개발을 모색해야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