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13 - 52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부 초등학교 고학년의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언어적 구강건강문해력의 수준과 언어적 구강건강문해력이 구강보건지식 및 구강보건행태와의 관련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2018년 3월 26일부터 4월 17일까지 B시 D구 소재 4개 초등학교의 고학년(4학년, 5학년, 6학년)을 대상으로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설문에 동의한 56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경험 유무와 구강보건지식 및 구강보건행태 변화에 따른 언어적 구강건강문해력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구강보건교육이 구강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수록 구강보건지식도 및 구강보건행태가 높게 나타났다. 구강보건교육이 구강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수록 구강보건행태와 구강보건지식도, 언어적 구강건강문해력이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구강보건지식이 높을수록 언어적 구강건강문해력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교 내 구강보건교육이 학생들에게 행동의 변화까지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보다 더 적극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흥미유발과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학생 수에 비해 장기간의 반복적 구강보건교육을 하기에는 초등학교 내 상주하는 보건선생님 만으로는 부족한 실정이며 구강보건교육만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이 절실하다 하겠다. 또한 초등학교 내 구강보건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보호자를 통해 구강보건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보호자와 함께 가족단위의 구강보건교육이 주기적으로 이루어 진다면 구강건강문해력과 구강보건지식도가 함께 향상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