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5 - 7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 필자가 설득적 글쓰기를 수행할 때 자료에 나타난 정보를 선별하고 이 정보들을 글에서 활용할 때 수준별로 차이가 있음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료와 학생 글에서 주요 단어를 추출하여 연결 정도 중심성을 측정하여 자료에서 정보의 선별 양상을 살펴보았고 구성 집단 분석을 통해 글의 응집성을 측정하여 정보의 활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또한 논증 구조에서 문장의 변환 양상을 통해 설득적 글쓰기에서 자료 활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료에서 정보의 선택 양상은 수준별로 차이가 있다. 둘째, 자료에서 정보의 활용 양상은 수준별로 차이가 있다. 셋째, 자료에서 선별된 정보가 설득적 글쓰기의 논증 구조에 변환되는 양상은 수준별로 차이가 있다. 이 연구는 상황을 제시한 단일한 자료에서 고등학생 필자가 상황 맥락을 고려하여 자료를 읽은 후 정보의 선별과 활용 양상에 초점을 두었다. 이는 고등학생 필자의 정보 처리 및 의미 구성 능력을 살펴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