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성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25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91 - 22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고등학생 필자의 다문서 읽기 기반 작문 과제의 수행 양상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자료 통합적 글쓰기 교육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는 선행 연구에서 비판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가장 유효한 교육 방법으로 다문서 읽기와 자툐 통합적 글쓰기가 강조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관련 교육 내용이 ‘비교하며 읽기’를 중심으로 하는 기능적 문식성 신장에 한정되어 다루어져 온 데 대한 반성으로부터 문제 의식이 출발하였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비판적 문식성을 지향하는 다문서 읽기와 자료 통합적 글쓰기의 본질이 구현되기 위해 텍스트가 생산, 유통, 수용되는 독서 및 작문 맥락의 세부 요소에 대한 탐구가 보다 명시적인 교육 내용으로 반영되어야 한다는 기본 관점을 정립하고, ‘출처와 내용 식별’, ‘상호텍스트적 관계성 파악’, ‘다문서의 종합적 의미 구성’이라는 다문서 독자의 세 가지 심리적 표상을 준거로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의 자료 통합적 글쓰기 수행을 분석함으로써 교수ㆍ학습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