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5 - 8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인류가 새롭게 마주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의 개선방향을 인성교육과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았고(제 Ⅱ장), 현 교육계에서 중시되고 있는 모더니즘 교육의 기원과 특성을 살펴보았다(제 Ⅲ장). 이어서 전자적 인간 지위 부여가 국내외에서 검토되고 있는 인공지능에 의한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의 변화를 조망했으며(제 Ⅳ장), 이상을 종합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성교육 주요 과제를 정리하여(제 Ⅴ장),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의 개선방향을 모색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교육계가 중시해온 모더니즘 교육의 특성은 ‘학생과 교사의 관계 중심’, ‘지식 위주의 교육과정 중심’, ‘학교교육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찾을 수 있다. 반면에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의 특성은 ‘학생과 인공지능의 관계 중심’, ‘빅데이터를 활용한 비(非)교육과정 교육의 증가’, ‘교육의 시간・공간적 제약의 해소’로 집약될 수 있다. 특히 인공지능 로봇에 대한 전자적 인간 지위 부여 등을 결의한 보고서와 그 발전 추세를 고려하면, 인공지능 중심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과 과제 등에 대한 다양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