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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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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3 - 10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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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예술을 융합한 수·과학 영재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과학의 정의적 특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또한 자발적 참여에 의해 영재교육 대상자를 선정함으로써 ‘선교육 후선발’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중 자발적 참여를 원하는 학생 20명으로, 32차시 프로그램 실시 후에는 학생과 학부모의 개인 면담을 추가로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을 융합한 수·과학 영재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과학의 정의적 특성을 유의미하게 높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술을 융합한 수·과학 영재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유의미하게 높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에 참여한 학생 중 일부는 영재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학생들의 프로그램 만족도와 요구가 높은 편이었다. 따라서 초등학교 단위의 영재학급을 구성할 때 관심과 흥미가 있는 학생들에게 1차 적으로 모두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영재들의 잠재력 발굴 및 재능계발에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과학이나 수학을 예술과 융합한 영재교육은 학생들의 과목에 대한 태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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