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학회 한국무용학회지 한국무용학회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양무용 참여 대학생의 수업만족, 신체이미지, 자아존중감, 지속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 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경기, 전북, 대구지역의 교양무용 참여 대학생들로서 최종 321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23.0 프로그램과 AMOS 23.0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측정모델분석, 상관관계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 은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교양무용 참여 대학생의 수업만족은 신체이미지, 자아존중감, 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양무용 참여 대학생의 신체이미지는 자아존중감, 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양무용 참여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양무용 참여 대학생의 수업만족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신체이미지의 매개효과와 수업만족과 지속의도 간의 관계에서 신체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신체이미 지와 지속의도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대학 교양무용 수업이 비전공자들의 무용활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켜 지속적인 무용활동 참여를 유도하는 역할을 담 당해야 한다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