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미영 (이화여자대학교) 이만령 (경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골프학회 골프연구 골프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1 - 7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교양골프 수업에 참여하는 여학생들의 지각된 동기분위기와 운동지속의도 간의 관계에서 수업만족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인천지역 3개 여대에서 교양골프 수업에 참여하는230명의 여대생에게 지각된 동기분위기, 수업만족, 운동지속의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중 결측문항이있거나 불성실한 응답 2명의 질문지를 제외한 228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3가지 척도의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거친 후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18.0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수행분위기와운동지속의도 간 관계에서 수업만족의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숙련분위기와 운동지속의도 간 관계에서수업만족의 매개효과는 존재하였다. 즉 숙련분위기에서 높은 수업만족은 참여의지를 증가시키고 무의지는 감소시키면서 결과적으로 운동지속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학생들의 수업만족을 높이고 운동참여를 지속시키기 위해서 교수자는 수행분위기보다는 숙련분위기의 수업을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