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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1 - 29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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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의 영향으로 초국가적 네트워크가 출현하고 자본주의가 발달하며 노동 이주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도 경제적인 발전과 저출생·고령화 등으로 인해 국내에 체류하는 이주노동자가 증가하면서 이들에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오랫동안 다문화정책을 실시했던 네덜란드가 통합 정책으로 정책적 전환을 시행하며언어 능력 강화를 목적으로 제시한 언어 정책과 언어 교육 제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이주노동자의 한국어 교육정책의 바람직한 정책 방향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네덜란드는 언어 교육을 의무화하여 이주자의 노동시장 진입을 돕는 경제적 동화를 목적으로 'Stricter Policy'를 실시했다. 네덜란드 정부는 이주노동자가 언어 교육을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면 업무 수행과 생산성이 향상되고 이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며 자신이 속한 사회의 일원으로써 정체성과 소속감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네덜란드의 사례를 통해 언어 교육이 이주노동자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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