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9 - 18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내자유선택활동시간에 조작놀이영역에서 수학적 경험이 이루어지는 맥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만 5세 밝은 태양반의 유아 18명을 대상으로 8주간 총 25회, 비참여 관찰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유아들은 조작놀이영역에서 놀이하며 발생한 다양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맥락에서 수학적 경험을 하는 ‘문제를 해결하며 만나는 수학’, 친구와 동질감과 유대감을 느끼거나 경쟁을 하는 맥락에서 수학적 경험을 하는 ‘친구와 함께하며 경험하는 수학’, 시간과 공간, 정리정돈 등 학급에서의 약속을 지키는 맥락에서 수학적 경험을 하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수학’, 더욱 튼튼하고 아름다운 구성물을 만드는 맥락에서 수학적 경험을 하는 ‘멋지게 만들기 위해 활용하는 수학’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교사가 조작놀이영역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수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순간과 관련된 교수학습방법의 기초자료를 구축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