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1 - 9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대규모 재직자 교육에 적용했을 때 효과를 탐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하여 6주간의 “단계별 실습과제로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온라인 과정을 재설계하였다. 본 과정은 3개의 프로젝트로 구성되어있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따라하기 위주의 보조학습자료, 과제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 라이브 세미나가 운영되었다. 이 과정의 핵심 활동은 교수자의 개별적인 피드백을 받아 진행되는 개인별 프로젝트 수행이다. 본 연구는 대규모 무료 온라인 재직자 교육 과정에 등록한 192명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단계별 실습과제로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과정”의 수료율은 33.9%로 동영상 강의 위주의 파이썬 프로그래밍 과정의 수료율 19%, 2016년 평균 K-MOOC 수료율 11,4%에 비해 높은 수료율을 나타냈다. 만족도 조사 결과 기존 파이썬 과정은 4.12/5.0으로 나온 데 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본 과정의 경우 4.3/5.0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학습자 동기 유발, 수료율 향상, 만족도 제고를 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대규모 온라인 무료 재직자 교육 과정에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학습 방법으로 제안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