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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7 - 16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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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디자인씽킹프로세스 기반의 로봇 교육프로그램이 IT분야 공과 대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A대학교 IT분야 공과 대학생 1학년 81명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프로세스 기반의 로봇 교육을 받기 전과 후에 일상적 창의성과 창의적 자기 효능감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T분야 공과 대학생의 일상적창의성 향상에 디자인씽킹프로세스 기반의 로봇 교육프로그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p<0.01). 둘째, 디자인씽킹프로세스 기반의 로봇 교육프로그램은 창의적 자기 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p<0.01). 셋째, 일상적 창의성의 하위요인과 창의적 자기 효능감의 하위요인들도 디자인씽킹프로세스 기반의 로봇 교육을 받은 후에 향상되었으며 이들은 대부분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영향을 주고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본 연구는 공과 대학생이 다른 계열의 대학생에 비해 창의성이 낮다는 연구결과와 상이한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서 창의성은 디자인씽킹프로세스와 같은 창의적 과정을 이끌어 내는 교육방법과 융합의 결정체인 로봇 교육을 통해 향상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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