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교 문법 영역의 문장 관련 교육 내용이 역대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어떻게 변화 되어 왔는지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먼저 교육과정의 내용을 ‘문장 관련 내용의 경향성’과 ‘내 용 요소의 선정과 배열’이라는 두 가지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교육과정의 ‘내용’에서는 제4차 교육과정 과 제5차 교육과정 시기에 문장 관련 내용의 비중이 가장 높았음을 알 수 있었다. ‘문장 관련 내용 선 정의 특성’을 기준으로 역대 교육과정은 크게 두 시기로 나눌 수 있었다. 문장의 구성, 종류, 확장, 연 결, 호응, 문장 부호 등의 요소를 비중 있게 다룬 제1 범주(제4차~제7차 교육과정 시기)와 문장 읽기, 종류, 문장 부호, 호응, 성분 등을 주요 내용 요소로 삼은 제2 범주(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2015 개 정 교육과정 시기)이다. 역대 교육과정에 꾸준히 등장한 문장 읽기, 문장 부호, 문장의 종류, 문장의 연 결, 문장의 호응을 문장 관련 핵심 내용 요소로 볼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초등학교 문장 교육 내용은 저학년에서 문장 부호 및 종류, 중학년에서는 문장의 짜임, 고학년에서는 문장의 성분, 연결, 호응의 순으로 위계화되는 경향이 있음을 밝혔다. 교육과정에서 추출한 문장 교육의 내용 요소가 교과서 활동 으로 제시된 방식을 살펴보기 위해 시기별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문장의 종류’ 요소는 대부분 문장 부 호의 쓰임과 함께 제시되어 지도되어 왔다. ‘문장의 짜임’은 ‘문장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과, 각각의 부분에 알맞은 내용을 넣어 문장을 완성하는 활동이 주를 이루었다. ‘문 장의 연결’은 주로 절과 절을 연결하거나 분절하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연습하도록 하였다. ‘문장의 호 응’은 시제, 주술, 피동, 높임 등의 문법 요소를 핵심 내용으로 한다. 역대 교육과정의 문장 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왔는지에 대한 경향성을 밝힌 이 연구는 차후 관련 교육 내용의 설계에 필요한 의사 결정 과정에서 이전의 경향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In this study, I investigated how changed the contents of sentence in elementary school through curriculum and textbooks. The content of the curriculum was analyzed focused on 'the tendency of the contents related sentences' and 'selection and arrangement of content elements'. The contents of the curriculum documents showed that the contents related sentence were the highest in the 4th and 5th curriculum. The contents related sentence appeared in the past curriculum were ‘reading sentence’, ‘punctuation marks’, ‘sentence type’, ‘sentence construction’, ‘sentence constituent’, ‘sentence connection’, ‘sentence correspondence’. I found the hierarchical order ‘the punctuation marks’ and ‘sentence type’ are for lower graders, ‘sentence construction’ is for middle graders, and ‘sentence constituent’, ‘sentence connection’, ‘sentence correspondence’ are for higher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In order to explore the activity of the sentence related content elements, I discovered the Korean textbook of elementary school. The 'sentence type' element was proposed using punctuation. In ‘sentence constructions’,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at a sentence is divided into two parts and that each part is filled with the appropriate content to complete the sentence. 'Sentence connection' is mainly about practicing the various ways of connecting and separating clauses. ‘Sentence correspondence’ is based on grammatical elements such as tense, subject-predicate, passive-causative, and honorific. I expect that this study will be an important role as a reference that can identify historical trends of the contents related sentence in elementary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