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09 - 33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장의 호응은 필자가 의도한 바를 독자에게 바르게 전하기 위해 문장을 쓸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한국어 학습자와 달리 모국어 사용 학습자는 문법을 수행적으로 습득하여 자동화한다. 쓰기 교육에서 문법은 단순히 국어 지식이 아니라 언어활동의 기능 요소이다. 쓰기 상황에서 문장의 호응 관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중시해야 하는 것이다. 이에 교육과정의 문장의 호응 관련 성취기준이 교과서로 구체화된 결과에도 이러한 관점이 반영되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우선 쓰기 교육 내용으로서의 문장의 호응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에 따른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다. 분석 기준에 따라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세 개 단원을 분석한 결과 특정한 관계 유형의 문장의 호응에 치우친 경향이 있었다. 또한 활동 층위에서 쓰기와 문법이 유리된 측면을 발견할 수 있었다. 문법 요소에 대한 학습이 쓰기 능력에 기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과서 차원에서 형태적 호응과 의미적 호응을 동시에 고려하고, 문장 성분 및 명제 간 연결을 포함하는 활동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쓰기 및 고쳐쓰기 상황에서 표현 의도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구성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