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9 - 15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엔트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과정중심 영어 쓰기 지도 방법이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의 영어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엔트리를 활용한 과정중심 영어 쓰기 수업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H초등학교 6학년 1개 반 27명을 대상으로 9차시에 걸쳐 쓰기 주제별로 총 3 개의 엔트리 쓰기 과업을 진행하였다.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사전‧사후에 영어쓰기 학 업성취도 평가와 자유글쓰기 평가를 실시한 결과를 양적으로 분석하였다. 각 평가 점수를 통계 분석한 결과, 엔트리를 활용한 과정중심 영어 쓰기는 초등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유글쓰기 평가를 세부항목별로 분석한 결과 과제완성도, 유창성, 조직성, 문장부 호, 철자 항목에서의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반면, 정확성과 대소문자 항목에서는 상대적으로 효과 가 미미하였다. 이를 통해 엔트리를 활용한 과정중심 영어 쓰기 수업이 전반적인 글의 내용 및 구조를 조직하고 생성하는 측면에서는 효과적이지만 정확성과 대소문자와 같이 세부적으로 글을 다듬는 측면 에서는 비교적 효과가 적은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한편, 학습자들의 영어 쓰기 수준별 쓰기 능력 점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영어 수준이 상위인 학습자보다 중, 하위인 학생들의 쓰기 능력 향상에 효과 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 쓰기 교육에서 엔트리 소프트웨어가 교육적 으로 활용 가치를 지녔음을 확인하였다. 엔트리는 글의 수정 및 편집이 간편하여 과정중심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었다. 또한 엔트리는 작품을 생성하는 기능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또한 갖추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글을 공유할 수 있다는 자체가 쓰기의 목적이 될 수 있다. 한편, 엔트리가 과정중심 쓰기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엔트리를 이야기 형태뿐만 아니라 퀴즈, 음악, 게임 등 다양한 형태로도 제작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후 속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