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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7 - 9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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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조직에 입사한 지 5년 미만의 조직 초기진입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 및 조직특성을 살펴보고, 나아가 무형식학습이 조직문화 및 조직특성과 직무만족의 관계를 매개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는 조직 초기진입자가 인식하는 조직 내 지원적인 조직문화와 인재 우대 정책, 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 및 신뢰관계, 그리고 조직 내 교육훈련에 대한 정도가 무형식 학습을 매개로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지원적 조직문화와 인재우대정책, 커뮤니케이션 및 신뢰관계, 교육훈련은 모두 초기진입자의 직무만족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과정에서 무형식학습은 인재우대정책을 제외한 세 개 변인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조직 간 경력 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환경 속에서 초기진입자의 조직 내 적응과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차원에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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