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1 - 4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e-Learning 과정의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과정개설 실태와 만족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노동부에서 실시한 e-Learning 기관평가 자료(2006)와 노동부에서 실시한 e-Learning 컨텐츠 심사운영 사업의 자료가 유기적으로 연계된 총 76개 기업 및 e-Learning 교육기관의 2,986개 과정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첫째, e-Learning 과정의 상호작용 유형별(유형1, 유형2, 유형3; 3으로 갈수록 상호작용의 밀도가 높아짐)로 과정 개설 실태 및 학습자 만족도를 분석하였고, 둘째, 이러한 분석결과가 과정 특성 변인별(기관유형, 강사 당 학습자 비율, 개발방법, 과정유형, 학습수준, 자격관련유무, 학습시간)로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e-Learning 과정의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개설빈도는 대부분 과제 및 평가에 대한 교강사 첨삭 지도 중심의 상호작용(유형 2)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둘째, 기업 e-Learning 특성 변인들과 상호작용 유형간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상호작용 유형별 학습자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극히 제한된 상호작용이 이루어진 유형 1보다는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적용된 유형2와 유형3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기관의 유형, 강사1인당 학생수, 컨텐츠 개발 방법, 자격관련 유무, 학습시간 변인과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학습자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