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민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99 - 216 (18page)
DOI
10.20462/TeBS.2019.2.20.1.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교의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사회적 실재감,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실증 분석을 위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S 사이버대학교의 ‘나와 세상을 위한 글쓰기’ 교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상호지원 및 집중은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정서적 유대감 및 공동체감과 개방적 커뮤니케이션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만족도는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이버대학교에서 e-learning 학습성과 향상을 위하여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의 활발한 상호지원 및 집중 유도, 정서적 유대감과 공동체감을 인식할 수 있는 적절한 개입, 온라인 토론 및 피드백을 통한 개방적 커뮤니케이션의 유인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505608